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문화공간 정동극장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문화공간 정동극장

by yeonjaei 2021. 6. 22.
반응형

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문화공간 정동극장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서울 중구 덕수궁을 출발하여 정동 근대 역사길을 걸으며 이곳저곳을 둘러보았습니다. 오늘은 먼저 그중에서 정동극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덕덕수궁에서 덕수궁 돌담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만날 수 있는 정동극장은 시민들이 편안히 다가갈 수 있는 정겹고 친근한 문화공간이다. 극장은 예술극장으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근대식 극장인 원각사를 복원한다는 소명 아래 1995년에 건립되었다.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길 43에 있다.

 

개관 이래 현재까지 수준 높은 공연·예술을 기획 개발해 선보이고 시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있는 복합 공연장이다. 한국 전통 공연예술의 대중화와 세계화에 앞장서며 문화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정동극장 마당엔 도포와 갓을 쓴 차림에 부채를 손에 들고 있는 동상이 하나 서 있다. 이 주인공은 조선말부터 근대까지 5대 명창 중 한 명인 이동백 명창이다.

 

그는 원각사에서 창극을 공연했는데, 품격 높은 민족예술로 승화시켜 고종의 총애가 특히 각별했다고 한다. 통정대부의 벼슬을 내리기도 했고 원각사에서 열리는 그의 판소리 공연을 전화기로 들었을 정도라고 한다.

 

 

참고로 원각사는 우리나라 근대식 극장이 시작된 곳으로 1908년에 처음 세워졌다. 관객 수용인원이 2,000여 명 정도이었다고 하니 작은 규모의 극장은 아니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신소설의 효시라고 일컬어지는 혈의 누를 쓴 작가 이인직이 창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인직의 또 다른 소설 은세계는 원각사에서 연극으로 만들어져 공연됐고 이 연극은 한국 최초의 신연극으로 평가받고 있다. 판소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창극의 공연을 주로 많이 했지만 그 외에도 땅재주, 줄타기, 재담, 무용 등의 공연도 있었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 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덕수궁과 덕수궁 돌담길

 

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덕수궁과 덕수궁 돌담길

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덕수궁과 덕수궁 돌담길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서울 중구 덕수궁을 출발하여 정동 근대 역사길을 걸으며 이곳저곳을 둘러보

ydu57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