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현궁 문화유산 투어① - 운현궁, 수직사, 기획전시실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운현궁 문화유산 투어① - 운현궁, 수직사, 기획전시실

by yeonjaei 2020. 8. 21.
반응형

운현궁 문화유산 투어- 운현궁, 수직사, 기획전시실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서울 종로에 있는 운현궁이 광복절, 임시 공휴기간 동안 모두 개방한다고 해서 운현궁을 다녀왔습니다.

 

 

운현궁은 고종의 잠저이며 흥선대원군의 사저였습니다. 즉 한국 근대사의 유적 중에서 대원군의 정치활동의 근거지로서 유서 깊은 곳이라서 볼 것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운현궁과 수직사, 기획전시실에 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운현궁

 

 

운현궁은 서울특별시 사적 제257호로서 서울특별시 종로구 운니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조선조 제26대 임금인 고종의 잠저이며 흥선대원군의 사저였으며, 한국 근대사의 유적 중에서 흥선대원군의 정치활동의 근거지로서 유서 깊은 곳입니다.

 

흥선대원군 이하응이 왕실 집권을 실현시킨 산실이자 집권 이후 대원군의 위치에서 왕도정치로의 개혁 의지를 단행한 곳이기도 합니다. 운현궁은 대원군이 권력에서 하야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정치적 영향력을 내외에 행사한 곳으로서 고종이 즉위하기 전까지 살았던 잠저였기 때문에 역사적 상징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흥선대원군

 

흥선대원군의 사저가 운현궁으로 불리게 된 것은 1863129일 흥선군을 흥선대원군으로, 부인 민씨를 부대부인으로 작호를 주는 교지가 내려진 때부터였다고 합니다. 고종이 12살까지 살았던 운현궁은 철종 때 옛 관상감 터였던 운현궁에 왕기가 있다는 내용의 민요가 항간에 유행하였으며, 고종이 등극한 후 대원군이 운현궁 터를 다시 확장하였다. 운현이란 당시 서운관이 있는 그 앞의 고개 이름이었으며, 서운관은 세조 때 관상감으로 개칭되었으나 별호로 그대로 통용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잠저는 나라를 새로 세웠거나 세자가 아닌 종실 가운데 즉위한 왕이 왕위에 오르기 전에 살던 집 또는 그 기간을 일컫는 말입니다.

 

수직사

 

 

운현궁 정문 오른쪽에 있는 행각으로, 운현궁의 경비와 관리 업무를 맡은 이들이 거처했던 곳이다. 고종이 왕으로 즉위하면서부터 흥선대원군의 거처인 운현궁의 규모가 상당히 커졌고, 흥선대원군의 권력이 막강해지면서 경호가 필요해지자 궁에서 경비병이 파견되고, 관리인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현재 수직사의 방 안에 화로·가구·호롱불 등의 생활용품으로 당시의 모습을 재현해 놓았다.

 

기획전시실

 

 

기획전시실은 운현궁으로 들어가면 왼쪽에 있습니다. 요즈음 기획전시실에서는 운현궁에서는 최초로 기획전 시리즈 1! <운현궁, 역사를 입다> 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거나 저평가 된 한국의 고유한 전통 복식의 아름다움을 현대적인 색채로 재해석 한 조선왕조 복식에 관한 '박재현' 작가의 그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역사적 기록을 보면 우리의 전통 복식은 정성이 아주 많이 담긴 옷입니다. 단순한 치장이나 화려함만을 위한 것이 아닌옷을 입는 사람의 건강과 편안함, 백성들을 잘 살펴주길 바라는 소망과  안위(安慰) 등이 담겨 있습니다.

 

정성과 마음이 쌓여 역사가 된 우리 고유의 옷. 품격을 갖추었던 조선 왕실 의복과 역사를 통하여 선조들의 따뜻한 마음과 정성어린 손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시개요  

 

· 전시명 : 운현궁 기획전시 <운현궁, 역사를 입다

· 일정 : 5.23.()~ 8.30.(), 10:00~17:00

              ※ 매주 월요일은 휴궁일

· 장소 : 운현궁 기획전시실

· 무료관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