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코로나 실외 마스크 해제 자율 전환, 실내는 ‘현행’
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26일부터 코로나 실외 마스크 해제 자율 전환, 실내는 ‘현행’

by yeonjaei 2022. 9. 23.
반응형

◆ 26일부터 코로나 실외 마스크 해제 자율 전환, 실내는 현행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되세요^^

다음 주 월요일인 926일부터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자율 전환방안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하였으며, 논의를 토대로 9 26()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고 착용 권고로 전환하기로 하였다.

 

 

1. 실외마스크 해제 자율전환

 

규제보다 권고에 기반한 방역 수칙 준수 생활화로 점차 나아가기 위해 926()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고 착용 권고로 전환한다. 이는 과태료가 부과되는 의무 조치를 완화하여 국민의 자율적 결정에 따라 실외 마스크 착용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의무상황이 아니더라도 아래의 경우에는 실외 마스크 착용을 적극적으로 권고한다.

 

실외 마스크 착용 권고 상황 >

 

 발열기침인후통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경우 또는 고위험군과 밀접 접촉하는 경우

고령층면역저하자만성 호흡기 질환자미접종자 등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합창·대화  비말 생성행위가 많은 경우

사람이 많을수록비말 생성행위가 많을수록 마스크 착용 필요성 증가

 

 

2. 당부 / 요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번 완화 조치가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이 불필요해졌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개인의 자율적인 실천은 여전히 상황에 맞춰 필요하다고 설명하면서,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고령층 등 고위험군인 경우, 고위험군과 밀접 접촉하는 경우, 많은 사람이 밀집된 상황에서 함성·합창·대화 등 비말 생성행위가 많을수록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필요함을 거듭 강조하였다.

 

 또한 실외에서 마스크를 쓰는 개인의 선택이 존중되어야 하고, 국민 개개인이 권고에 따라 자율적으로 상황에 맞게 착용 여부를 결정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더불어 실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 혹은 옷소매 안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 예절 준수가 매우 중요하며, 30초 비누로 손 씻기나, 손소독제 사용 등 손 위생도 계속 실천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