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 광명문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 광명문

by yeonjaei 2021. 8. 10.
반응형

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 광명문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덕수궁을 여기저기 둘러보았는데, 오늘은 덕수궁의 광명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광명문은 고종의 침전이었던 함녕전의 남쪽 대문(정문)이다. 대한문과 중화전 사이에 있으며, 1897(건양 2)에 건립되었다.

 

건립한 지 불과 7년만인 1904(광무 8) 함녕전 온돌을 수리하다 대화재가 발생하여 소실되었고 그해 12월에 다시 지었다.1919년에 고종이 세상을 떠나자 덕수궁은 빈 궁궐이 되었고, 1933년 덕수궁 공원화 계획으로 많은 건물들이 팔리거나 헐렸다. 그러나 광명문은 다행히 살아남았지만 양 옆 행각이 철거당했다.

 

 

그리고 1938년에 일제가 덕수궁에 미술관(석조전 서관)을 개관하면서 건물 자체를 미술관의 남쪽으로 옮겨졌다. 이 때 벽체와 문짝을 다 뜯어버렸다고 한다. 그리고 신기전 기화차와 흥천사명 동종자격루를 보관 및 전시하는 곳으로 사용됐다

 

201880여 년 만에 제자리를 찾아 함녕전 남쪽으로 옮기고 없어졌던 문과 잡상 등을 복원하였다. 현재 보루각 자격루와 흥천사 동종은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보존처리 중이다.

 

 

광명문은 원형 주춧돌 위에 원기둥을 올린 뒤 그 위에 1층짜리 건물을 올렸다. 정면 3, 측면 2칸으로 지붕은 팔작지붕이고 처마는 겹처마이다. 천장은 서까래와 구조들이 훤히 보이는 연등천장으로 했고 위는 풍형 홍살을 꾸며놓았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  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의 정전 중화전

 

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의 정전 중화전

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의 정전 중화전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덕수궁을 여기저기 둘러보았는데, 오늘은 덕수궁의 정전인 중화전을 소개해 드리겠

ydu57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