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민주화 운동의 성지, 대한성공회 서울교구 주교좌성당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민주화 운동의 성지, 대한성공회 서울교구 주교좌성당

by yeonjaei 2021. 7. 24.
반응형

 

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민주화 운동의 성지, 대한성공회 서울교구 주교좌성당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정동 일대 근대 역사길을 탐방하였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민주화운동의 성지였던 대한성공회 서울교구 주교좌성당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한성공회의 서울교구 주교좌성당은 대한성공회의 성당으로, 19229월에 공사가 시작되어 19265월에 1차 공사를 끝냈고 1994년에 2차 공사를 시작하여 1996년에 완공되었다.

 

성당의 정식 명칭은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이고, 주교좌성당을 보통 대성당이라고 하기 때문에 줄여서 '성공회 서울대성당' 또는 그냥 '서울대성당'으로 부르기도 한다. 성당의 위치가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2115 (정동)이기 때문에 성공회 정동교회/정동성당으로 부르기도 한다.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35호인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은 마크 트롤로프 주교가 공사를 주도하였으며 영국 왕립건축협회 아더 딕슨의 설계로 19229월에 공사가 시작되어 19265월에 공사가 끝났지만 설계도에 따른 모습은 아니었다. 그러다 1994년에 2차 공사를 시작하여 1996년에 완공되었다.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은 대지 4,449에 건평 991.7으로 지어진 3층 건물이다. 화강석과 붉은 벽돌을 이용하여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지어졌고 그 건물의 외관이 아름다운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또한 서양의 건축 기법인 로마네스크 양식 뿐 아니라 한국적 건축 기법이 가미되어 있어 동서양의 분위기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십자형(+)구조를 이루고 있고 정면과 측면, 후면의 아치형태가 눈에 띈다.

 

중앙에는 종탑이 자리하고 옆에는 수랑, 뒤에는 후진과 작은 종탑이 배치되어 마치 오선지의 음표를 보는 듯 음률의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은 1922년 건립 당시부터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성공회 1대 주교인 코프(한국명 고요한)가 제물포에 도착한 후 활발한 선교활동을 벌여 토대를 마련하고 3대 주교 마크 트롤로프가 서울주교좌성당의 건립을 계획하였다.

 

영국성공회의 지원과 한국 신자들의 헌금을 통해 서울주교좌성당의 건립이 시작되었지만 건립 당시 자금난과 일제의 방해 등에 의해 본래의 설계인 십자가 형태로 완공되지 못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이 지났고 1993년에 영국의 박물관에서 아더 딕슨의 원본 설계도가 발견되어 1994년에 2차 대성당 공사가 시작될 수 있었다. 서울주교좌성당은 일제강점기에 서양인에 의해 설계된 로마네스크 양식이라는 데에 그 역사적 의의가 있다고 한다.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개신교회인 향린교회와 함께 1987 6월 항쟁이 시작된 대한민국 민주화 운동의 성지 중 하나이다.

 

1978년 성공회 서울성당이라는 명칭으로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35호로 지정되었다. 문화재로 지정된 만큼 방문하는 일반인들을 위해 성당이 개방되어있다.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개방되며, 봉사자의 가이드 아래 대성당을 둘려볼 수 있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 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구 국회의사당(서울특별시의회 청사)

 

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구 국회의사당(서울특별시의회 청사)

정동 근대 역사길 탐방 * 구 국회의사당(서울특별시의회 청사) 안녕하세요. 즐거운은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정동 일대 근대 역사길을 탐방하였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ydu57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