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로 한글 가온길 도보여행① - 세종대왕 동상 ~ 세종문화회관 ~ 세종이야기 ~ 세종로 공원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세종대로 한글 가온길 도보여행① - 세종대왕 동상 ~ 세종문화회관 ~ 세종이야기 ~ 세종로 공원

by yeonjaei 2020. 6. 22.
반응형

세종대로 한글 가온길 도보여행 - 세종대왕 동상 ~ 세종문화회관 ~ 세종이야기 ~ 세종로 공원

  

 

 

어제는 서울 종로 문화유산 답사의 일환으로 세종대로 한글 가온길 도보여행을 하였다. 그 첫 번째 이야기로 지하철 경복궁역에서 하차, 6번 출구로 나와 광화문 광장으로 이동하였다.

한글 가온길 첫 번째 도보여행 코스는 세종대왕 동상 ~ 세종문화회관 ~ 세종이야기 ~ 세종로 공원 순으로 돌아보았다.

 

세종대로 한글 가온길

 

세종대로 한글 가온 길은 우리의 고유 문자인 한글이야기가 가득한 한글 중심 거리로서,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과 한글을 지켜온 한글학회와 주시경 선생의 집터 등 뜻깊고 재미있는 한글 이야기가 가득한 코스이다.

한글 가온 길의 가온은 가운데 중심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한글이 창제된 경복궁, 한글을 지켜온 한글학회와 주시경 선생의 집터 등이 있는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3길과 세종로 23길 일대(세종대왕 광화문광장 ~ 경복궁 ~ 세종문화회관 ~ 한글학회 ~ 한글 발전연구소 주시경 집터)로 한글 이야기가 가득한 한글의 중심지이다.

 

세종대왕 동상

 

세종대왕은 백성을 진심으로 사랑한 조선 4대 임금으로, 광화문 광장에 있는 세종대왕 동상은 2009년 건립되었다.

세종대왕은 민족의 영웅으로서 경복궁에서 즉위하여 승하하신 최초의 임금이었던 역사적 사실 등을 고려해 새로운 정신으로 동상을 건립하여 민족의 자긍심을 높이고, 민족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세종문화회관

 

세종문화회관은 문화예술의 전당으로 1978년 건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공연장이자 공연, 전시, 문화체험 등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다. 3천 석이 넘는 대극장과 중극장, 실내악, 전문 홀, 미술관과 소규모 갤러리도 운영 중이다.

 

세종이야기 충무공이야기

 

세종문화회관 왼쪽으로 세종이야기 충무공이야기 전시관이 있다. 이곳은 세종문화회관이 운영하는 생생한 역사문화 공간으로서, 한국인이 가장 존경하고 자랑스러워하는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의 혼과 업적이 살아 숨 쉬는 세종이야기와 충무공이야기를 전시하고 있다.

 

세종로 공원

 

세종로공원은 서울의 중심인 광화문 네거리에서 광화문에 이르는 세종로에 있는 공원으로 세종문화회관 오른편에 있다. 

광화문 광장과 연계된 개방형 공원으로 공원 내에는 그늘집과 나무 의자가 곳곳에 설치되어 인근 직장인들에게 도심 속의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분수대와 야외원형 무대, 각종 조형물이 들어서 깔끔하고 정돈된 분위기에 세종로주차장과 연결되어 있어 주말에는 야외결혼식장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한글 조합으로 만들어진 한글 글자마당과 우리나라 최초의 전기통신 발생지 기념탑이 있다. 그리고 그 뒤편으로 조선어학회 한말글수호기념탑, 우리나라 자유시의 효시인 ''불놀이''를 지은 주요한 선생의 시비와 "서울의 찬가" 노래비가 건립되어 있다.

다음에는 세종대로 한글 가온 길 도보여행 두 번째 이야기로 세종 예술의 정원, 한글 가온 길 새김 돌과 한글학회, 주시경 마당 등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