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궁궐 이야기 / 고종의 침전 덕수궁 함녕전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조선 궁궐 이야기 / 고종의 침전 덕수궁 함녕전

by yeonjaei 2021. 8. 24.
반응형

조선 궁궐 이야기 / 고종의 침전 덕수궁 함녕전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조선 궁궐 덕수궁을 여기저기 둘러보았는데, 오늘은 고종의 침전 덕수궁의 함녕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897년 건립된 함녕전은 고종황제가 일상생활을 하고 잠을 자던 침전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1904년 함녕전 온돌 수리공사 중 일어난 화재로 함녕전은 물론 덕수궁 내 전각들이 모두 소실되었다. 함녕전이 소실된 이후 고종은 중명전을 집무실 겸 침전으로 사용하였다.

 

함녕전은 이듬해인 19058월에 중건하였다. 덕수궁의 정문 대한문과 정전인 중화전 사이에 있다. 함녕전의 정문은 광명문이다. 덕홍전과는 한 영역에 있다.

 

 

함녕전은 1897년 당시 경복궁에 있던 만화당을 옮겨다 지었다. 198518일 대한민국의 보물 820호로 지정되었다. 순종에게 선위를 물려준 고종 황제가 중명전에서 돌아와 사용했으며 1919121일 승하한 곳이기도 하다.

 

이 건물은 정면 9, 측면 4칸의 팔작지붕이며, 평면은 자형으로 되어 있다. 그 중심이 되는 방의 평면은 경복궁의 강녕전과 마찬가지로 중앙에 대청을 두고, 이 좌우에 온돌방과 또 그 옆으로 누마루를 두었고, 이들 전면과 후면에는 툇마루와 온돌방을 두었다.

 

 

함녕전의 동쪽 방은 고종황제의 처소로, 서쪽 방은 후궁의 처소로 사용되었다. 조선 후기 마지막 왕실 침전 건물이라는 점에서 건축사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고 한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  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의 정전 중화전

 

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의 정전 중화전

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의 정전 중화전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덕수궁을 여기저기 둘러보았는데, 오늘은 덕수궁의 정전인 중화전을 소개해 드리겠

ydu57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