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 흥화문, 백성과 소통의 장소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창경궁 흥화문, 백성과 소통의 장소

by yeonjaei 2021. 6. 7.
반응형

창경궁 흥화문, 백성과 소통의 장소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창경궁을 여기저기 둘러보았는데, 오늘은 먼저 창경궁 흥화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흥화문은 창경궁의 정문으로, 흥화문의 홍화(弘化)조화를 넓힌다’, 즉 덕을 행하여 백성을 감화시키고 널리 떨친다는 뜻이다. 보물 제 384호이다.

 

창경궁의 정문이자 대문인 홍화문은 임진왜란 때 소실된 후 광해군 때 재건되었고 그 이후에도 여러차례 수리되었다. 규모는 앞면 3· 옆면 2칸의 2층 건물로 동쪽을 향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지붕은 앞쪽에서 볼 때 사다리꼴을 한 우진각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양식으로 꾸몄다.

 

 

아래층은 기둥 사이마다 2짝씩 문짝을 달아 사람이 드나들게 하였다. 위층은 마루를 깔고 앞뒤 벽면에 조그만 널문들을 달아 여닫을 수 있게 만들었다.

 

 

요즘처럼 소통의 중요성이 부각된 적도 없는 듯하다. 홍화문은 왕이 직접 백성들을 만났던 장소이기도 하였다. 영조는 1750(영조 26)에 균역법을 시행하기 전에 홍화문에 나가 양반과 평민들을 만나 균역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당시 백성들의 군역 부담이 가장 큰 사회문제였다고 한다.

 

정조는 1795(정조 19)에 어머니 혜경궁의 회갑을 기념하여 홍화문 밖에 나가 가난한 백성들에게 쌀을 나누어 주었는데, <홍화문 사미도(弘化門 賜米圖)> 라는 기록화에 그 모습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조선 궁궐 탐방 *  창경궁

 

조선 궁궐 탐방 * 창경궁

** 조선 궁궐 탐방 *  창경궁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창경궁을 여기저기 둘러보았는데, 오늘은 먼저 조선 궁궐 창경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창경궁은

ydu57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