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효종 다음왕 현종의 삶과 생애
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일상

조선 효종 다음왕 현종의 삶과 생애

by yeonjaei 2024. 2. 5.
반응형

◆ 조선 효종 다음왕 현종의 삶과 생애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되세요^^.

오늘은 조선 효종 다음왕 제18대 왕 현종의 삶과 생애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조선 효종 다음왕 현종 출생

 

조선 제18대 왕 현종의 재위 기간은 1659년에서 1674년이다. 현종은 효종의 외아들이고 숙종의 아버지이자 경종과 영조의 할아버지로 효종이 봉림대군이던 시절 심양에 인질로 있을 때 태어났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 역대 임금 중 유일하게 외국에서 태어난 임금이기도 하다. 인조가 봉림대군을 세자로 책봉하면서 왕세손이 되었고 아버지 효종이 즉위한 뒤에는 정식 세자로 책봉되었다.

 

이는 조선 왕사에서 단종과 더불어 드물게 세손-세자-왕의 절차를 정상적으로 밟은 극소수 경우에 해당한다.

 

현종의 본관은 전주이며, 이름은 이연이다. 자는 경직이다. 효종의 맏아들로 어머니는 우의정 장유의 딸 인선왕후이다. 비는 영돈녕부사 김우명의 딸 명성왕후이다.

 

조선 인조 다음왕 효종의 생애와 업적

 

 

조선 인조 다음왕 효종의 생애와 업적

◆ 조선 인조 다음왕 효종의 생애와 업적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되세요^^. 조선의 제17대 왕 효종은 인조와 인열왕후의 차남으로, 청나라에 인질로 갔다가 돌아와 세자가 되었고, 인조의 사후에

ydu5712.tistory.com

 

 

 2. 현종의 생애

 

 

1659년 아버지 효종이 죽은 뒤 즉위하자마자 예송논쟁에 크게 휘말리게 된다. 

 

즉, 효종의 상에 인조 계비인 조대비가 어떤 상복을 입어야 하는가를 둘러싸고 서인과 남인 사이에 치열한 대립이 있었고, 어머니 인선왕후가 죽자 다시 대립했다.

 

예론을 둘러싼 정쟁은 정권 쟁탈 수단이 되어 재위 기간 내내 붕당대립이 극심했다.

 

호남지방에 대동법을 실시했고 동활자 주조, 혼천의 제작, 지방관 상피법 제정 등의 업적이 있다. 효종 대에 계획한 북벌을 중단했지만 숭명 경향은 더 강해졌다.

 

1874년 창덕궁 재려에서 34세를 일기로 승하하였다. 어머니 인선왕후가 사망한지 불과 반년 밖에 되지 않은 상태로, 국상 중에 몸이 많이 쇠약해져 있었다고 한다. 능호는 숭릉으로 구리시 동구릉에 있다.

 

 

 

 

 

 3. 마무리

 

현종은 예송논쟁에 휘말렸던 정치적 입지 때문에 단명한 국왕으로 착각되기도 하지만 현종의 재위 기간은

15년으로 짧지 않으며, 10년간 재위했던 아버지 효종과 비교하더라도 긴 기간이다.

 

다만 나이 자체로만 보면 33세라는 이른 나이에 승하했으므로 오래 살지는 못한 편이다.

 

하지만 그의 재위 중에 예송논쟁 등으로 남인과 서인의 당쟁이 계속되어 국력이 쇠퇴해졌으며, 게다가 질병과 기근이 계속되었다.

 

이상으로 조선 효종 다음왕 현종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나날되세요^^.

 

 

 

조선 제15대 선조 아들 광해군 가계도 탐구 : 왕위 계승과 후손 가계도

◆ 조선 제15대 선조 아들 광해군 가계도 탐구 : 왕위 계승과 후손 가계도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되세요.^^ 조선 제15대 선조 아들 광해군의 가계도는 조선시대 한국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

ydu57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