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가 볼만 한 곳 * 남산 예장 공원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서울 가 볼만 한 곳 * 남산 예장 공원

by yeonjaei 2021. 6. 17.
반응형

** 서울 가 볼만 한 곳 * 남산 예장 공원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어제는 서울시에서 지난 69일 남산 예장자락에 남산 예장 공원을 새로 만들어 개장하였다고 하여 한번 둘러보았습니다.

 

 

새로 개장한 남산 예장 공원은 우당 이회영 기념관과 함께 서울시에서 '09년부터 시작한 남산 르네상스 사업12년 결실이라고 한다.

 

남산 르네상스 사업은 남산의 생태환경과 전통 역사 문화유산을 복원하고 경관과 접근성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 남산의 4개 자락(장충, 예장, 회현, 한남)N서울타워 주변을 재정비해 남산을 시민 일상 속 공간으로 되돌려주는 내용이다.

 

 

남산 예장자락은 조선 시대에 무예 훈련장(예장)이 있던 장소이다. 일제 강점기 통감부와 일본인 거주지가 조성됐고 1961년 중앙정보부 건물이 들어섰다. 바로 이 자리에 있던 중앙정보부와 TBS 교통방송 건물을 철거하고 서울광장 2배 규모인 13천여크기의 녹지 공원을 조성한 것이다.

 

남산 예장공원은 크게 지상에는 녹지공원과 명동~남산을 보행으로 연결하는 진입광장이 조성되어 있고, 지하 시설로는 이회영 기념관, 친환경 버스환승센터 등의 시설로 조성됐다.

 

 

공원 입구에 조성된 진입광장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돼 명동에서 공원까지 쉽게 올라갈 수 있다. 공원 조성 전에는 명동에서 남산을 가기 위해 지하차도 또는 건널목 건너 경사진 길을 올라가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지상 녹지공원에는 남산의 고유 수종인 소나무 군락을 비롯해 18종의 교목 1,642, 사철나무 외 31종의 관목 62,033주 등 다양한 나무를 식재해 풍성한 녹지를 회복했다. 다양한 산책코스도 조성돼 녹음 속에서 휴식할 수 있다.

 

 

녹지공원에는 중앙정보부 6이 있던 자리에 국가권력에 의한 인권침해 역사를 기억하는 기억6’이라는 공간을 조성, 현재 전시 공간으로 운영 중이다. ‘남산 예장공원조성과정에서 발굴된 조선총독부 관사 터의 기초 일부분을 그대로 보존한 유구터도 있다.

 

녹지공원 하부에 올해 3월 조성된 친환경 버스환승센터는 코로나 이후 관광수요에 대비해 명동과 남산 일대 관광버스 주차난을 해소할 관광버스 주차장(40)인 동시에, 남산 일대를 달리는 친환경 녹색 순환버스가 정차하는 환승센터다. 내년 하반기부터 남산 일대에 경유 차량이 전면 통제되고 친환경버스만 운영이 가능한 점을 고려해 전기충전소 4기도 설치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