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가볼만한 곳 / 서울최초의 도시형 식물원, 서울식물원 탐방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서울 가볼만한 곳 / 서울최초의 도시형 식물원, 서울식물원 탐방

by yeonjaei 2022. 8. 30.
반응형

◆ 서울 가볼만한 곳 / 서울최초의 도시형 식물원, 서울식물원 탐방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서울 가볼만한 곳으로, 서울 강서구에 있는 서울 최초의 도시형 식물원인 서울식물원에 둘러보았는데, 오늘은 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세계 12개 도시 식물과 식물문화를 함께 보고 즐길 수 있는 서울식물원은 서울 강서구 마곡동로 161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시의 생태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과거 농경지였던 마곡도시개발지구 안에 조성되었습니다.

 

공원 선도형 생태도시를 조성하려는 서울시 정책에 따라 지하철(마곡나루역- 9호선·공항철도, 마곡역- 5호선)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곡 도시 중심부에 조성돼 시민이 일상에서 식물을 즐길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도시 자연생태계 보전회복이라는 공익 기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식물원은 시민에게 도시에서 접하기 어려운 자연환경과 도시생활의 정신적 도피처를 제공하고도 있습니다. 식물원은 크게 열린숲, 주제원, 호수원, 습지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81011일 시민들에게 개방되었습니다.

 

 

탐방 출발은 공항철도, 9호선 지하철 마곡나루역에서 하차하여 서울식물원 3,4번 출구로 나감

 

 

마곡나루역 3번 출구로 나옴, 그 주변의 모습들입니다. 2022년 10월. LG아트센터가 개관 예정이며, 서울식물원 안내도도 보입니다.

 

서울식물원 진입광장, 서울식물원 방문자 지원센터 방향으로 이동

 

 

방문자 지원센터 : 이용안내, 각종 정보제공

 

전체적인 서울식물원 구성도 : 열린숲, 수제원, 호수원, 습지원

 

 

지금부터 열린 숲 공간. 열린 숲에는 축제, 특별 전시 등 사계절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집니다.

 

 

잔디마당과 주변의 나무와 꽃들, 나무그늘아래서 여가 및 휴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숲문화학교, 주제원 방향으로 이동

 

 

이동 중에 만나는 무궁화원과 단풍나무원

 

 

어린이놀이터

 

 

숲문화학교, 숲문화학교는 시민에게 식물이 주는 교육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쾌적한 여가 및 휴식 공간을 제공

 

 

작은 식물원마을, 그리고 꼬마식물탐험대

 

 

연구 온실

 

 

3회 서울식물원 식재설계공모전

 

 

주제원 방향으로 GOGO~

 

 

주제원, 주제원은 한국 정원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각각의 식물이 품고 있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국의 식물과 식물문화를 보여주는 여덟 가지 주제정원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제원의 내부 모습

 

 

다음은 호수원으로 이동

 

 

호수원 앞에 있는 조각상, 삼미신/배형경

 

 

호수원, 호수원은 호수 주변으로 산책길과 수변관찰 데크가 조성된 공간으로. 호수계단에 앉아 식물원을 조망하거나 습지식물과 텃새를 관찰할 수도 있는 휴식공간이자 생태 교육장입니다.

 

 

호수원 왼쪽길 반송길

 

 

호수원 오른쪽길 물가가로수길을 따라 이동

 

 

저 앞으로 호수횡단보행교가 보이기 시작하고, 보행교를 따라 건너감.

 

 

물놀이터

 

 

호수원 왼쪽을 따라 습지원 방향으로 이동

 

 

양천로, 양천로를 지나면 습지원인데, 습지원으로 가기전에 오른쪽 마곡문화관과 어린이 정원 방향으로 이동

 

 

마곡문화관으로 이동, 그리고 마곡문화관

서울식물원 내에 위치한 마곡문화관은 2007년 등록문화재 제 363서울 구 양천수리조합 배수펌프장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인 1927~28년에 건립된 서울 구 양천수리조합 배수펌프장(마곡문화관)’은 현존하는 한국 근대 산업 문화유산 중 유일하게 원형이 남아 있는 건축물로 그 보존 가치가 크다고 합니다.

 

이 배수펌프장은 안정적인 논농사를 위해 마곡 일대 평야의 물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복원 후 마곡문화관은 1층의 기획전시실(327.94)2층의 상설전시실(57.16), 배수펌프관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지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정원, 어린이정원에서는 어린이 식물교육과 체험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다시 습지원으로 GOGO~~

 

 

양천로를 통과하면 습지원, 습지원은 서울식물원과 한강이 만나는 지점으로 물이 만드는 경이로운 생태경관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자연천이가 보존되어 생물종다양성이 실현되는 공간입니다. 한강나들목을 통해 식물원을 편리하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습지원 왼쪽을 따라 이동

 

 

습지원의 새들

 

 

그리고 이곳은 습지원 중 저류지, 저류지는 우수를 담아두는 곳으로 습지동식물 관찰하는 생태학습장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보이는 건물은 마곡빗물펌프장

 

 

한강연결보행교로 이동

 

 

한강전망데크, 그리고 한강과 그 주변 모습

 

 

나오는 길에 습지원 중 유수지를 잠시 둘러봄. 유수지는 현재 조성중인 공간으로 유수지쪽으로 난 나들목을 통해 한강자전거도로에서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한국최초의 도시형 식물원인 서울식물원, 가족들과 꼭 가보면 좋을 곳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ycJbvnpoNGI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