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조고추 건조분말’ 식후 혈당상승 억제 기능성 원료로 인정
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당조고추 건조분말’ 식후 혈당상승 억제 기능성 원료로 인정

by yeonjaei 2023. 11. 5.
반응형

 

◆ ‘당조고추 건조분말식후 혈당상승 억제 기능성 원료로 인정!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행복한 하루되세요^^

 

당조고추는 고추의 한 종류로, 매운 맛과 특별한 향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당조고추 건조분말이 식후 혈당 상승 억제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1. 당조고추

 

당조고추는 연두빛의 고추로 일반 고추보다 2~3배 정도 크며, 혈당조절에 좋아 당조고추라고 한다. 식감은 오이고추처럼 아삭하며, 맵지 않고 파프리카 맛이 난다.

 

식후에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저하시킨다.

 

2. 당조고추 건조분말 식후 혈당 상승 억제 기능성 원료로 인정

 

농림축산식품부는 당조고추 건조분말에 대한 식후 혈당 상승 억제 기능성을 인정받아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2023-32)로 등재했다고 27일 밝혔다.

 

당조고추는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기능성 성분인 쿼시트린을 다량 함유하도록 2008년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강원대학교·제일종묘농산(현재 오스템바이오)이 공동 개발한 품종이다.

 

유효성 평가·안전성 평가·인체적용시험 등 실증 과정을 통해 기능성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결과 기능성 소재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쿼시트린은 다당류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식후 혈당을 조절한다.

 

 

농식품부는 지난 2020년부터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을 통해 우수한 기능성을 가진 국산 농산물을 발굴하고 과학적으로 실증하는 국산소재 기능성 규명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 성과로 블랙라즈베리(혈압조절), 마늘(혈압조절), 토종 복분자(항산화)에 이어 당조고추까지 기능성 원료로 등록하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3. 향후추진 및 문의

 

향후 농식품부는 식품진흥원 내 기능성원료은행을 통해 기능성 소재를 생산·분양할 계획이다

 

한국마늘연합회(마늘), 고창군청·재단법인 베리앤바이오식품연구소(블랙라즈베리) 등 국내 기능성 농산물 주요 생산지(단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그리고 시제품 제작·인허가 등 기업의 기능성 소재 활용을 지원해 농업과 기업 간 연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국산소재 기능성 규명사업을 통해 우수한 국산 기능성 소재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국산 농산물의 기능성 실증부터 제품화 과정까지 산업 전 주기를 지원해 식품기업과 농가 간 상생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실 그린바이오산업팀(044-201-2138)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