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천 환경교육사 양성과정 모집! 1인당 100만원 상당 자격증 취득비 지원
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탄소중립 실천 환경교육사 양성과정 모집! 1인당 100만원 상당 자격증 취득비 지원

by yeonjaei 2023. 3. 2.
반응형

◆ 탄소중립 실천 환경교육사 양성과정 모집! 1인당 100만원 상당 자격증 취득비 지원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환경부는 1인당 100만원 상당의 자격취득비를 지원하는 탄소중립 실천을 이끌 환경교육사 양성과정을 모집한다고 밝혔는데요. 오늘은 이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1. 환경교육사

 

■ 환경부와 국가환경교육센터는 탄소중립 실천을 이끌 환경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27일부터 환경부 지정 전국 11개의 환경교육사 양성기관에서 환경교육사 양성과정 및 인턴십 과정' 참여자를 환경교육포털 누리집(www.keep.go.kr)을 통해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 환경교육사 양성과정은 2015년 국가자격증으로 도입된 환경교육사를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운영하는 과정으로, 현재 2·3급으로 나뉘며 교육사 자격취득을 희망하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환경교육사 양성과정

 

■ 환경교육사 양성과정은 자격증에 따라 2급 및 3급 과정으로 운영되며, 2회 치러지는 시험 일정에 맞춰 양성과정도 상·하반기로 운영됩니다.

■ 상반기 과정은 3월 말부터 시작되며, 하반기 과정은 8월 개설될 예정으로 양성규모는 총 500여 명입니다.

 

■ 환경부는 취업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환경교육 신규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저소득층, 미취업 청년 및 사회환경교육기관 지정 신청기관 재직자 등 200여 명을 대상으로 1인당 100만 원 상당의 자격취득비용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다음으로 환경교육사 인턴십과정은 환경교육 수행기관 실무경험을 통한 전문역량을 향상하고, 이후 취업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으로 환경교육사 자격취득자 110여 명을 대상으로 운영합니다.

 

■ 3월에는 기존 취득자를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하고, 올해 신규 자격 취득자는 7월부터 모집하는데요. 역시 취업 취약계층을 우선으로 선발하여 1인당 월 약 230만 원의 인턴십 비용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 아울러, 환경교육사 보수교육 과정도 운영합니다. 보수교육 과정은 사회환경교육기관, 환경교육사 양성기관, 국가 및 지역 환경교육센터에서 종사하는 환경교육사가 3년마다 7시간을 의무 이수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보수과정은 3월부터 수강생을 모집하며 역시 환경교육사 양성기관에서 수강이 가능합니다.

 

■ 특히, 2025년부터는 보수교육 미이수자에 대한 과태료(100만 원 이하)가 부과될 예정으로 환경교육사 자격 취득자는 보수교육 대상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3. 향후추진 및 신청방법

 

■ 환경부는 올해부터 초·중학교 환경교육이 의무화될 예정으로 환경교육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라며,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환경교육을 견인할 역량있는 인재 양성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환경교육사에 관심이 있으시면 환경교육포털 누리집(www.keep.go.kr)에서 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해 보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탄소중립 실천을 이끌 환경교육사 양성과정 모집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