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모든 혜택 한눈에! ‘복지멤버십’ 서비스 초간단 온라인 가입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내 모든 혜택 한눈에! ‘복지멤버십’ 서비스 초간단 온라인 가입방법!!

by yeonjaei 2023. 1. 28.
반응형

◆ 내 모든 혜택 한눈에! ‘복지멤버십서비스 초간단 온라인 가입방법!!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사회보장사업만 363개라고 하는데요. 본인이 복지 혜택 대상자인지 아닌지 지도 몰라서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 많은 혜택을 그동안 신청자에 한해서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제 그동안 받지 못했던 복지 서비스를 한번 신청만 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를 모두 알려주는 제도가 바로 복지멤버십입니다.

정부가 이러한 복지멤버십 제도를 도입하여 국민이 받아야 할 복지 혜택을 생애 중요한 순간마다 맞춤형으로 안내해주고 있는데요.

 

알고계신 분도 계시고 가입하신 분도 게시겠지만, 오늘은 복지멤버십과 대상, 혜택, 가입방법 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복지맴버십이란

 

복지맴버십이란 복지수급 혜택을 받기 원하는 가입자의 본인이나 가구 나이, 가구 구성, 경제 상황 등을 기준으로 복지서비스를 찾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안내해주고 신청 방법, 진행 상황도 단계별로 알려주는 제도입니다.

한번 신청만으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급여와 내가 받을 수 있는 급여를 생애주기별로 적극적으로 찾아서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2. 복지맴버십 신청대상

 

복지맴버십 신청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고 국내에 거주하는 내국인과 주민등록 등본에 등록된 외국인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3. 복지맴버십 가입신청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안내받기 위해서는 복지멤버십에 가입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가입은 복지로 웹사이트(www.bokjiro.go.kr) 및 모바일 앱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읍··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4. 복지맴버십 안내대상 복지사업

 

복지멤버십에 가입을 하면 내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 목록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1차로 생애주기별 70여 개 안내 대상 복지사업을 선정하였고,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 복지맴버십 가입신청 절차

 

다음은 온라인으로 복지맴버십 가입신청 절차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먼저, PC를 통해 복지로 홈페이지(http://www.bokjiro.go.kr)에 접속합니다.

 

2) 다음은 우측 상단에 맞춤형급여안내(복지멤버십)를 눌러 받을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를 클릭하여 신청하면 되는데요.

 

본인 인증을 위해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공통인증서 3가지 방식 중 한 가지 방식을 선택하여 인증하면 됩니다.

 

3) 이어서 맞춤형 급여안내 신청을 개인정보 활용동의, 신청정보 입력, 신청완료 순으로 진행해 주시면

 

4) 가입신청이 완료됐다는 안내문구가 뜹니다.

 

5) 맞춤형 급여 안내 가입신청이 완료되면, 복지로 화면 상단 우측에 나의 복지지갑이 생성되며, ‘복지지갑에서는 나의 복지자격 정보/서비스 신청 현황/지급된 복지급여/증명서 발급 내역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조회해 보면 지금 당장 조회되는 것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등록을 해두면 새롭게 추가되는 정부 복지사업이나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정보들을 수시로 얻을 수 있으니 가입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아직까지 복지멤버십 제도를 모르고 있는 주위 친구, 친지 가족들에게 널리 홍보하여 가입을 권장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내 모든 혜택 한눈에! ‘복지멤버십서비스 초간단 온라인 가입방법!!을 소개래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