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혈압 정상수치와 고혈압 저혈압 기준치
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건강정보] 혈압 정상수치와 고혈압 저혈압 기준치

by yeonjaei 2022. 12. 23.
반응형

[건강정보] 혈압 정상수치와 고혈압 저혈압 기준치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되세요^^,

오늘은 건강정보로 혈압 정상수치와 고혈압 저혈압 기준치, 혈압측정시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라는 통계가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국내에서는 고혈압 발병률이 높은 편인데요.

 

평소 건강 관리를 꾸준히 하는 사람이라도 갑자기 몸 상태가 안 좋아지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건강검진 결과 고혈압 판정을 받았는데요. 현재로서는 정상 수치보다 높은 상태지만 약물 치료 없이도 체중 감량 및 식단 조절만으로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나처럼 갑자기 높아진 혈압으로 인해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혈압 정상수치

 

우선 먼저 우리가 알아야 할 사항은 혈압정상수치인데요. 혈압은 심장의 펌프작용으로 박출된 혈액이 전신으로 운송되어 나갈 때의 혈관 내 압력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혈압 체크를 통해 자신의 혈압 수치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정상혈압수치는 어떻게 될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라는 용어를 알아야 하는데요. 수축기 혈압이란 심장이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말합니다. 반대로 이완기 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받아들일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을 의미하죠.

혈압 정상수치는 보시는 바와 같으며 따라서 일반적으로 120/80mmHg 미만이면 정상혈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고혈압과 저혈압

 

고혈압

 

혈압을 측정하였을 때 적어도 2회 이상 측정하여 지속적으로 혈압이 140/90mmHg 이상이라면 일반적으로 고혈압으로 진단될 수 있는데요. 고혈압은 완치되는 질환이 아니라 조절하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을 관리하지 않으면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동맥경화, 신부전 등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약물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등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저혈압

 

혈압 수치에서 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하, 이완기 혈압이 60mmHg 미만일 경우 일반적으로 저혈압으로 정의합니다.

 

저혈압은 다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속발성 저혈압과 질환에 근거하지 않는 본태성 저혈압, 갑작스런 체위변화와 관련한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며, 약물, 식사 등으로도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혈압측정시 주의사항

 

 

혈압을 측정하기 전 적어도 10분 이상 정도의 안정이 필요합니다.

측정 전 1시간 이내에 운동, 담배, 커피, 술을 마셨을 경우 정확한 혈압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혈압은 측정시간, 장소, 자세, 긴장, 활동에 의해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혈압 측정을 위해서는 혈압을 2분 간격으로 2번 이상 측정하고 2~3일 간격으로 다시 측정하여 비교하여야 합니다.

양팔 혈압 측정시 양팔의 혈압 차이가 최고혈압 20mmHg 혹은 최저혈압 10mmHg 이상 차이가 날 경우에는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혈압 정상수치와 고혈압 저혈압 기준치, 혈압측정시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편안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