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치료법 없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
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특별한 치료법 없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

by yeonjaei 2022. 11. 25.
반응형

◆ 특별한 치료법 없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예방수칙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식중독은 여름철에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겨울에도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특별히 치료법 없는 꼭 기억해야 할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예방수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위장관염이다. 전염성이 강해 어린이집, 학교 등 집단 시설에서 집단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 병원체이다.

 

감염증은 연중 발생하며, 특히 초겨울부터 봄철까지 최다 발생한다. 평균 잠복기는 10~50시간(12~48시간)이다.

 

2. 노로바이러스 전파 경로

 

오염된 물과 음식 등의 섭취와 집단 배식에서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도 전파된다. 환자 구토물에 의한 비말 감염과 직접적인 접촉으로 전파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3.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주요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구토와 복통, 설사, 근육통, 오심(메스꺼움) 등이며, 고위험군인 경우 4~6일 주요 증상이 유지되거나 수분이 충분히 보충되지 않으면 탈수증이 나타날 수 있다.

 

 

4.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2~3일 후에 회복을 한다.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수분 섭취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

 

 

일반인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특히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품 섭취 또는 조리 전)

. 식재료는 깨끗한 물에 세척하기

.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특히 굴, 생선, 조개 등 수산물)

.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 접촉을 금하고 음식 섭취 시 개인 식기 사용하기

. 물 끓여 마시기

 

 환자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특히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품 섭취 또는 조리 전)

. 식품을 다루거나 조리하지 않기

.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없어진 후 2일까지 공동 생활하지 않기

 

 환자의 가족 및 동거인

 

. 환자가 사용한 화장실 소독하기

. 환자가 만졌거나 구토물에 오염된 식품은 폐기하고, 문고리나 물품 소독하기

. 식기는 온수와 세제로 씻고, 빨래는 세제를 사용하여 세탁기로 세탁하기

. (환자가 발생한 가정) 다른 사람들의 방문 자제하고 완쾌한 후 청소와 소독 후 3일 후에 방문하기

. 환자는 다른 가족과 떨어져 다른 방에서 혼자 지내기, 손 닦는 수건 각자 따로 사용하기

 

* 자료출처 : 질병관리청,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