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 덕홍전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 덕홍전

by yeonjaei 2021. 8. 30.
반응형

조선 궁궐 이야기 / 덕수궁 덕홍전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조선 궁궐 덕수궁을 여기저기 둘러보았는데, 오늘은 덕수궁 덕홍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덕수궁 덕홍전은 함녕전 옆 서쪽에 있는 전각이다. 덕홍전은 덕수궁의 건물 중에서 현대에 세운 시설물을 제외하고 가장 나중에 지었다.

 

원래 덕홍전 자리에는 한때 명성황후의 빈전과 혼전으로 쓰이던 경효전이 있었다. 그러나 1904년 화재로 소실되었다.

 

 

덕홍전은 함녕전을 고종의 침전으로 사용할 때 일반 빈객들을 접견하기 위하여 경효전 자리에 1906년 건립한 후 1911년에 개조하였다. 주로 황제가 외국 사신이나 대신들을 만나던 접견실로 쓰였다.

 

 

이 전각의 건물은 정면 3, 측면 4칸이며 겹처마 팔작지붕의 단층이다. 측면에는 좌우 툇간이 있어서 전체의 평면은 정사각형에 가까운 형태로 되어 있다.

 

그리고 원래 덕홍전 주위에는 행각들이 있었으나 지금은 남행각 일부만 함녕전 남행각에 연접되어 있다.

 

덕수궁은 1919 고종 승하 이후 비었고, 그 후 1933 일제는 덕수궁을 공원화하면서 많은 전각들을 허물었다. 그럼에도 덕홍전은 살아남아 오늘에 이른다고 한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  조선 궁궐 이야기 / 고종의 침전 덕수궁 함녕전

 

조선 궁궐 이야기 / 고종의 침전 덕수궁 함녕전

조선 궁궐 이야기 / 고종의 침전 덕수궁 함녕전 안녕하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얼마 전 역사탐방의 일환으로 조선 궁궐 덕수궁을 여기저기 둘러보았는데, 오늘은 고종의 침전 덕수궁의 함

ydu57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