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일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일

by yeonjaei 2021. 4. 29.
반응형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일

 

 

 

안녕하세요. 얼핏 달력을 보니 어제가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일이었네요. 어렸을 때 이순신 장군 탄신일에는 글짓기도 하고 현충사에도 가보며 이런저런 행사도 많았던 것 같은데, 요즈음은 탄신일이 있는지 없는지 그냥 지나가게 되네요.~~

 

충무공 이순신 탄신일은 이순신 장군의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날로. 매년 428일이다. 1967년 문교부령에 의해 충무공 탄신기념일로 제정됐고, 1973년 충무공 탄신일로 법정기념일에 포함됐다가 2013년 충무공 이순신 탄신일로 명칭이 변경됐다고 합니다.

이순신 장군의 시호는 충무공으로, 양반가에서 태어나 22세에 무예를 배우기 시작해 1576년 무과에 급제했다. 1591년에 전라좌도 수군절도사가 된 후 다가올 왜구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하여 거북선을 건조하고 군사를 조련했습니다. 15924월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5월에 옥포 앞바다에서 첫 승리를 거둔 이후 한산도대첩에서 적선을 크게 격퇴하여 왜군의 전의를 완전히 상실시켰습니다. 안타깝게도 1595년 왜군의 간계와 조정의 모함으로 백의종군 처분을 받았으나 곧 삼도수군통제사로 복귀했고, 13척의 배로 300여 척의 왜군을 격파한 명량대첩을 이끌어 왜군의 서해 진출을 저지했습니다. 그러나 11월 노량해전에서 왼쪽 가슴에 탄환을 맞고 전사하셨습니다.

 

충무공의 묘는 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어라산에 있으며 충무의 충렬사, 여수의 충민사, 아산의 현충사 등에 제향하였는데, 이 중에 현충사의 규모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순신 장군의 시호 '충무공'은 선조 때 붙여진 것이 아니라 인조 때인 1643년에 붙여진 시호라고 합니다. 충무는 충성 충자와 호반 무자로 이루어진 시호, 주로 무인으로서 공을 세운 이들이 받는데, '신하의 도리를 지키고 나라를 위하여 몸을 아끼지 않아 밖으로는 외적을 물리치고 안으로는 법도를 바로 세운' 것으로 평가되는 이들에게 내려진다. 조선에는 시호를 받아 충무공으로 불리는 사람이 총 9명이 있다. 인지도 순으로 따지면 이순신, 김시민, 조영무, 이준, 남이, 이수일, 정충신, 구인후, 김응하 등입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으로 나라가 존망의 위기에 처했을 때, 모함과 박해의 갖은 역경 속에서도 오직 우국충정으로 바다를 제패함으로써 전란의 역사에 결정적인 전기를 이룩한 명장입니다뜻깊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탄신일을 맞아 장군의 참뜻을 새겨봅니다. 감사합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