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하지욕(跨下之辱) 뜻과 유래! 한신 일화를 통해 알아보는 고사성어의 의미
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일상

과하지욕(跨下之辱) 뜻과 유래! 한신 일화를 통해 알아보는 고사성어의 의미

by yeonjaei 2024. 2. 22.
반응형

◆ 과하지욕(跨下之辱) 뜻과 유래! 한신 일화를 통해 알아보는 고사성어의 의미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오늘은 과하지욕(跨下之辱) 뜻과 유래! 한신 일화를 통해 알아보는 고사성어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1. 과하지욕(跨下之辱) 뜻과 유래

 

 

'과하지욕'은 바짓가랑이 밑을 기어가는 치욕이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큰 뜻을 품은 사람은 작은 부끄러움을 감수한다는 의미로 쓰입니다.

 

이 말의 유래는 사기 회음후열전에서 유래한 것으로, 한신과 관련된 고사성어입니다.  한신은 중국 초한쟁패기 시절 한나라의 초대 대장군입니다.

 

그는 당대의 군사적 상식을 파격적으로 뒤집고 연전연승한 중국사 최고의 천재 병법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무수한 군공을 세워 유방에게 천하를 안겨주고 자신은 제(齊)왕과 초(楚)왕의 자리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기도 합니다.

 

 

한신이 젊을 적에는 가난하여 한 마을의 정장에게 빌붙어 살 때 그는 마음속에 품은 큰 뜻이 있었기에 항상 칼을 차고 다녔다고 합니다.

 

어느 날 불량배 하나가 그에게 시비를 걸고, "칼을 차고 다니지만 사실은 아무것도 없는 겁쟁이 아니냐? 네놈에게 사람을 죽일 만한 용기가 있다면 그 칼로 어디, 나를 한 번 찔러 보아라!.

 

그렇지 못하겠다면 내 가랑이 밑으로 기어 나가라!"고 하자 한신은 불량배의 바짓가랑이 밑을 기어 나왔다. 당연히 주변의 모든 사람들은 한신을 겁쟁이라며 마구 비웃어대고 한신은 매우 화가 났지만 꾹꾹 눌러 참았다.

 

훗날 왕의 자리에 오른 한신은 신하들과 대화를 하면서 자신이 과거에 겪었던 썰을 풀었을 때 이 일을 언급하면서 "모욕을 견디지 못하고 그를 죽였다면 죄인으로 쫓겼을 것이니 바짓가랑이 밑을 기어가는 치욕을 참아 이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라고 말하였다고 합니다. 과하지욕 고사성어는 여기서 비롯된 것입니다.

 

 

 2. 과하지욕의 쓰임 예

 

'과하지욕'은 고사성어 중 하나로, 큰 목적을 이루기 위해 작은 부끄러움이나 어려움을 감내하는 사람을 칭찬하거나 격려하는 말로 쓰입니다.

 

예를 들어, "그는 공부를 잘 하려고 밤낮으로 노력한다. 과하지욕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너는 너의 꿈을 위해 어떤 희생도 감수할 수 있어야 한다. 과하지욕을 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과하지욕'은 큰 뜻을 품은 사람의 자세나 태도를 표현하는 말로 쓰입니다.

 

 

 

 3. 과하지욕과 과하지영

 

 

'과하지욕'은 과하지영이라고도 쓰이는데요, 영은 용의 뜻입니다. 즉, 과하지영은 용감하게 가랑이 밑으로 기어가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한신의 용맹함과 충성심을 칭찬하는 말로 쓰입니다. 예를 들어, "그는 나라를 위해 적진에 돌진했다. 과하지영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너는 너의 목숨을 걸고도 정의를 위해 싸웠다. 과하지영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과하지영'은 큰 뜻을 품은 사람의 용기나 헌신을 표현하는 말로 쓰입니다.

 

 

 

 4. 결론

 

'과하지욕'은 고사성어로서, 한신의 일화를 통해 큰 뜻을 품은 사람의 자세나 태도, 용기나 헌신을 표현하는 말로 쓰입니다.

 

이 말은 작은 부끄러움이나 어려움을 감수하면서도 큰 목적을 이루려고 하는 사람을 칭찬하거나 격려하는 말로도 쓰입니다. 이렇게 '과하지욕'은 우리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교훈을 담고 있는 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과하지욕(跨下之辱) 뜻과 유래! 한신 일화를 통해 알아보는 고사성어의 의미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편안하세요^^.

 

* 출처 : 나무위키, 네이버지식백과 외

 

조선 왕조 계보, 태조 이성계 삶과 가계도

 

조선 왕조 계보, 태조 이성계 삶과 가계도

◆ 조선 왕조 계보, 태조 이성계 삶과 가계도 안녕하세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조선 태조 이성계는 고려 말기의 무신이자 정치가로, 1392년에 새로운 왕조인 조선을 건국한 인물입니다. 그는 홍

ydu5712.tistory.com

 

조선 왕조 계보, 제3대 왕 태종 이방원의 왕위 계승과 업적, 가계도 탐구

 

조선 왕조 계보, 제3대 왕 태종 이방원의 왕위 계승과 업적, 가계도 탐구

◆ 조선 왕조 계보, 제3대 왕 태종 이방원의 왕위 계승과 업적, 가계도 탐구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되세요^^. 조선의 제3대왕, 태종 이방원은 조선의 초창기를 이끈 훌륭한 왕 중 한 명입니다. 그

ydu57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