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남산 예장 공원과 이회영 기념관 정식 개장
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방송연예

서울 남산 예장 공원과 이회영 기념관 정식 개장

by yeonjaei 2021. 6. 9.
728x90
반응형

서울 남산 예장 공원과 이회영 기념관 정식 개장

 

 

서울시는 남산 예장자락에 새로 만든 남산 예장 공원과 우당 이회영 기념관을 오늘(6.9) 정식 개장했다. 시는 이로써 '09년 시작한 남산 르네상스 사업12년 만에 결실을 맺었다고 밝혔다.

 

 

예장자락은 조선 시대 무예 훈련장(예장)이 있던 장소다. 일제 강점기 통감부와 일본인 거주지가 조성됐고 1961년 중앙정보부 건물이 들어섰다. 바로 이 자리에 있던 중앙정보부와 TBS교통방송 건물을 철거하고 서울광장 2배 규모인 13천여크기 녹지 공원을 조성했다.

 

남산 예장공 원은 크게 지상에는 녹지공원과 명동~남산을 보행으로 연결하는 진입광장이, 그리고 이회영 기념관, 친환경 버스환승센터 등 공원 하부 지하 시설로 조성됐다.

 

공원 입구에 조성된 진입광장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돼 명동에서 공원까지 쉽게 올라갈 수 있다. 공원 조성 전에는 명동에서 남산을 가기 위해 지하차도 또는 건널목 건너 경사진 길을 올라가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또 지상 녹지공원에는 남산의 고유 수종인 소나무 군락을 비롯해 18종의 교목 1,642, 사철나무 외 31종의 관목 62,033주 등 다양한 나무를 식재해 풍성한 녹지를 회복했다. 다양한 산책코스도 조성돼 녹음 속에서 휴식할 수 있다.

 

공원 하부 지하공간에 조성된 우당 이회영 기념관은 온 집안이 전 재산을 들여 독립운동에 나섰던 우당 이회영과 6형제를 기념하는 공간이다. 개관을 기념해 100년 전 우리 독립군의 봉오동 청산리 대첩 승리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체코군단의 무기가 처음으로 공개되는 특별전이 열린다.

 

기념관에는 <난잎으로 칼을 얻다>라는 이름의 상설전시가 열린다. 후손이 기증한 유물 42점 등이 전시된다. 난을 그려 팔아 독립운동 자금에 보탰던 이회영의 묵란과 낙관, 가명으로 보낸 친필 편지 봉투, 신흥무관학교 교관 및 학생들의 사진과 약력 등이 전시되고, 자필로 쓴 경주이씨 족보도 볼 수 있다.

 

이회영의 아내 이은숙이 남긴 항일 독립운동 기록 서간도시종기육필 원고도 전시된다.

 

 

 

 

같이 보시면 좋아요. :  어린이와 손잡고 걸을 수 있는 등산코스, 서울 안산 자락길

 

어린이와 손잡고 걸을 수 있는 등산코스, 서울 안산 자락길

어린이와 손잡고 걸을 수 있는 등산코스, 서울 안산 자락길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어제는 서울 서대문구 안산에 있는 안산자락길을 한바퀴 돌았습니다. 집에서도 그리 멀지 않아 운

ydu5712.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